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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네마프로젝트 개요

2000년 전주국제영화제는 디지털 영화 제작이 만개할 미래 영화에 주목하며, “우리에게 비전을 주는, 미래 영화의 예고편”이 되리라는 확신으로 ‘디지털 삼인삼색’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출범 당시부터 디지털 영화의 가능성을 고민해 왔던 전주국제영화제는 디지털 기술을 도구 삼아 영화 미학의 지평을 넓히려 노력하는 전 세계 감독들과 소통하고 연대해 왔다. 그 결과 ‘디지털 삼인삼색’ 작품들은 베니스, 로카르노, 토론토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2006년 로카르노국제영화제에서는 그간의 ‘디지털 삼인삼색’ 프로젝트를 한자리에 모아 '디지털 아시아'라는 특별전을 개최하였고, 특히 2007년 프로젝트의 결과물인 <메모리즈> (페드로 코스타, 하룬 파로키, 유진 그린)는 로카르노영화제 '국제경쟁'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2008년 프로젝트 중 마하마트 살레 하룬 감독의 <유산>은 두바이국제영화제 아시아-아프리카 '단편경쟁'에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으며 전 세계 영화계에 ‘디지털 삼인삼색’의 존재와 가능성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다. 2011년에는 장-마리 스트라우브, 클레어 드니, 호세 루이스 게린 등 유럽 거장 감독 3인이 참여함으로써 명실공히 ‘디지털 삼인삼색’은 전 세계의 영화인들이 주목하는 프로젝트로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2014년은 ‘디지털 삼인삼색’의 새로운 방향과 비전을 설정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록된다. 그간 단편 제작에만 머물렀던 제작방식을 장편으로 전환하였고, 명칭도 ‘전주시네마프로젝트’로 개칭하여 프로젝트의 장기적 방향설정을 시도했다. ‘디지털’의 개념이 퇴색한 지금 ‘디지털 삼인삼색’ 프로젝트가 함축하는 혁신의 방향을 새롭게 정비하되, 디지털이란 수식을 떼어내고 대신 ‘전주’라는 영화제의 색깔과 정체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세계 여느 영화제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자체 제작 프로젝트의 의의를 새기며, 장편제작 프로젝트로 전환한 이후 모험적 시도를 계속 이어나간다. ‘전주시네마프로젝트’는 제작하는 작품의 제작비 전액을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투자하고 제작, 배급을 책임지는 시스템으로 가동된다. 장기적으로는 전주국제영화제가 플랫폼 역할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좋은 영화를 제작 생산하고 유통 배급하는 전일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역대 프로젝트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22

전주시네마프로젝트는 전주국제영화제가 독립·예술영화에 직접 투자를 해 저예산영화 제작 활성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2000년 ‘혁신’이라는 기조 아래 시작된 전주국제영화제는 단편 옴니버스 프로젝트 ‘디지털삼인삼색’을 매해 선보여 총 42편의 작품을 발표하면서 영화예술의 시대정신을 담는 창구로서 기능해왔다. 2014년부터는 창작자들이 내용과 형식 모두에서 보다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장편영화 제작지원으로 그 방향을 바꾸었다. 이는 영화산업계 내에서 영화제가 할 수 있는 또 다른 기능을 선보이며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분기점으로 기록된다. 올해 9년 차에 접어든 전주시네마프로젝트는 지금까지 27편의 영화를 소개해왔다. 지난 2년여간 전 세계를 멈추게 한 코로나 감염증의 영향 아래 전주시네마프로젝트 역시 작품들이 안전하게 제작되고 가능한 곳에서 상영돼 관객을 만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올해는 4편의 작품을 소개한다.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영화 등 그 장르도 다양하다. 우선 <시간을 꿈꾸는 소녀>는 남의 운명을 봐주는 무녀 수진이 정작 자신의 길을 고민하며 새로운 행동을 감행해 보는 이야기다. 주어진 운명 같은 삶에서 인간은 어디까지 선택하며 살 수 있을지 질문하는 작품으로, <춘희막이>(2015), <행복의 속도>(2020)를 통해 캐릭터의 힘을 보여준 박혁지 감독의 신작 다큐멘터리이다. <입 속의 꽃잎>에서 영화 초반 전 세계 최대 규모 꽃 시장을 관찰하던 카메라는 불치병에 걸린 남자가 우연히 파리의 한 카페에서 낯선 이와 나누는 대화로 포커스를 옮긴다. 루이지 피란델로의 희곡에서 영감을 받은 이 작품은 인간 조건에 따라 시간과 삶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를 가늠해 보게 한다. 한편 <애프터워터>는 픽션, 다큐멘터리, 실험영화가 자유롭게 혼합된 형식으로 세 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와 과거, 미래일지도 모를 시간 단위를 통해 전 세계의 호수와 숨겨진 보물을 연구하고 비교하며 실패한 유토피아와 집단적 꿈, 과거의 유적과 미래를 이미지로 표현한 영화다. <세탐정>은 이 시대의 고통을 짊어진 것처럼 보이는 도시를 배경으로 젊은이들이 느끼는 무정부주의에 대한 희망과 보장되지 않는 미래에 대한 환상을 표현하는 이야기다. 미술작가로 실험영화를 만들던 아르헨티나 예술가, 알란 마르틴 세갈의 장편 데뷔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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