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사무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2층 (54999)

T. (063)288-5433 F. (063)288-5411

서울사무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6 동극빌딩 4층 (04031)

T. (02)2285-0562 F. (02)2285-0560

전주영화제작소(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54999)

T. (063)231-3377

COPYRIGHT © JEONJU International Film Festival ALL RIGHTS RESERVED

로고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개최일정: 2021년 4월 29일 ~ 5월 8일, 10일간
슬로건: 영화는 계속된다(Film Goes On)
상영관: 총 4개 극장, 17개 관
상영작 규모 : 48개국 193편 (해외 109편, 국내 84편 / 장편 120편, 단편 73편)
- 월드 프리미어 67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8편, 아시안 프리미어 44편, 코리안 프리미어 50편
- 온라인 상영작: 141편(해외 79편, 국내 62편)

수상작
국제경쟁
  • 대상

    파편 (감독 나탈리아 가라샬데)

  • 작품상(NH농협 후원)

    저항의 풍경 (감독 마르타 포피보다)

  • 심사위원특별상

    친구들과 이방인들 (감독 제임스 본)

한국경쟁
  • 대상

    성적표의 김민영 (감독 이재은, 임지선)

  • 배우상 - 공승연

    혼자 사는 사람들 (감독 홍성은)

  • 배우상 - 정재광

    낫아웃 (감독 이정곤)

  • CGV아트하우스 창작지원상

    낫아웃 (감독 이정곤)

  • CGV아트하우스 배급지원상

    혼자 사는 사람들 (감독 홍성은)

  • 왓챠가 주목한 장편

    낫아웃 (감독 이정곤)

  • 심사위원 특별언급

    너에게 가는 길 (감독 변규리)

한국단편경쟁
  • 대상

    오토바이와 햄버거 (감독 최민영)

  • 감독상(교보생명 후원)

    나랑 아니면 (감독 박재현)

  • 심사위원특별상

    불모지 (감독 이탁)

  • 심사위원특별상

    파란거인 (감독 노경무)

  • 왓챠가 주목한 단편

    불모지 (감독 이탁)

  • 왓챠가 주목한 단편

    마리와 나 (감독 조은길)

  • 왓챠가 주목한 단편

    마리아와 비욘세 (감독 송예찬)

  • 왓챠가 주목한 단편

    역량향상교육 (감독 김창범)

  • 왓챠가 주목한 단편

    오토바이와 햄버거 (감독 최민영)

특별부문
  • 다큐멘터리상(진모터스 후원)

    너에게 가는 길 (감독 변규리)

  • J 비전상

    스승의 날 (감독 이지향)

  • J 비전상

    연인 (감독 허건)

  • 넷팩(NETPAC)상

    재즈 카페 베이시 (감독 호시노 데쓰야)

심사위원
  • 국제경쟁
  • 한국경쟁
  • 한국단편경쟁
  • 한국단편경쟁 예심
  • 지역공모 예심
  • 넷팩
바냐 칼루제르치치
Vanja KALUĐERČIĆ
2020년 2월 로테르담국제영화제의 집행위원장으로 임명되어 영화인들의 목소리를 알리고 있다. 로테르담국제영화제는 세계 영화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능 있는 독립영화인을 지원한다.
배종옥
BAE Jongok
<질투는 나의 힘>(2003), <러브 토크>(2005), <허브>(2007), <오감도>(2009),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2011), <환절기>(2018) 등 다채로운 배역과 장르를 오가는 폭넓은 연기를 보여 주었다. <결백>(2020)으로 제41회 청룡영화상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랐으며, 스크린은 물론 브라운관과 무대에서도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선양
SHEN Yang
독립영화 제작자이자 큐레이터. 제작에 참여한 댜오이난 감독의 <백일염화 Black Coal, Thin Ice>(2014)는 제64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금곰상과 은곰상(남자연기상)을 받았고 금마장상에서 8개 부문에 후보로 지명되었다. 이후 댜오이난 감독과 다시 협업하여 <와일드 구스 레이크 The Wild Goose Lake>(2019)를 제작해 제72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선정되었다.
알베르 세라
Albert SERRA
영화감독이자 각본가로 활동하면서 제작사 안데르그라운 필름을 공동 설립 했다. <기사에게 경배를 Honour of the Knights>(2006), <내 죽음의 이야기 Story of My Death>(2013), <루이 14세의 죽음 The Death of Louis XIV>(2016)을 연출했다. 최근작 <프리덤 Freedom>(2019)으로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부문에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았다.
이한나
LEE Hanna
서강대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미국 뉴욕대학원에서 영화 이론을 공부하였다. 『버라이어티』 및 『헐리우드 리포터』 통신원을 거쳐, 이탈리아 우디네극동영화제 코디네이터로 일했다. 2000년부터 프로듀서로 활약하여, 홍상수 감독의 <생활의 발견>(2002),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이창동 감독의 <밀양>(2007) 등을 제작하였다.
박흥식
PARK Heungsik
2001년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로 데뷔해 <인어공주>(2004), <협녀, 칼의 기억>(2015), <해어화>(2016) 등 여러 작품을 연출했다. 2019년, 전주영상위원회 운영위원장으로 취임해 전주와 전라북도 영화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키바 리어든
Kiva REARDON
로스앤젤레스 아카데미영화박물관의 프로그래머이다. 핫독스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로테르담국제영화제, 카타르 도하영화학교를 거쳐 토론토국제영화제 ´동시대 세계영화´ 부문의 수석 프로그래머를 역임했다. 2013년, 영화 비평계에 페미니즘적 목소리를 더하기 위해 온라인 매거진 『클레오 cleo』를 창간해 편집장 및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았다.
키아라 마라뇬
Chiara MARAÑÓN
스트리밍 플랫폼 무비(MUBI)의 콘텐츠 디렉터이다. 마르델플라타국제영화제, 셰필드다큐영화제 등의 심사위원을 역임했고, 카르타헤나국제영화제, 산세바스티안 타바칼레라현대미술관에서 특별 프로그램을 큐레이팅했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가 각본과 편집에 참여한 <레몬 공장 소녀 The Girl in The Lemon Factory>(2013)를 연출했다.
로라 로하드
Laura ROHARD
2011년부터 캐나다 퀘벡에서 영화 프로그래머로 활동중이다. 2014년 퀘벡시티영화제 프로그램팀에 합류해 영화 교육 프로그램 ´캠퍼스(CAMPUS)´와 같은 섹션 개발에 참여했다. 로하드는 모든 이들이 예술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하고, 영화 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지역 영화제가 관객을 아우르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충현
LEE Chunghyun
고등학교 시절부터 단편영화를 만들며 감독에 대한 꿈을 키웠다. 2015년 단편영화 <몸값>을 연출하여 다양한 영화제에서 상영했으며, 2020년에는 넷플릭스에서 <콜>을 선보였다.
최수영
CHOI Sooyoung
2007년 드라마 「못말리는 결혼」으로 본격적인 연기 활동을 시작하였다. 영화 <순정만화>(2008), <걸캅스>(2019), <새해전야>(2021)와 드라마 「38 사기동대」(2016), 「본 대로 말하라」(2020), 「런 온」(2021)에서 안정적인 연기력을 바탕으로 남다른 캐릭터 소화력을 선보였다. 2014년 MBC연기대상 미니시리즈 부문 여자우수연기상, 2015년 코리아드라마어워즈 여자우수연기상 등을 받았다.
김미조
KIM Mijo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을 졸업했다. 단편 <혀>(2017)와 <혐오 가족>(2019)을 포함해 다섯 편의 단편영화를 연출했으며, 첫 장편 연출작 <갈매기>(2020)로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았다.
신동민
SHIN Dongmin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화예술과와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를 졸업했다. 어머니와 함께 작업한 첫 장편영화 <바람아 안개를 걷어가다오>(2020)는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와 제20회 전북독립영화제에서 수상했다. 최근 단편 비디오 작업 <당신에 대하여>(2020)를 완성했다.
이다혜
LEE Dahyeh
현재 씨네21 기자로 일하고 있으며,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아무튼, 스릴러』, 『출근길의 주문』 등을 썼다.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이다혜의 북클럽´을 진행하였으며, 이 밖에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영화프로파일」, 팟캐스트 「이다혜의 21세기 씨네픽스」로 활약하고 있다.
이은선
LEE Eunsun
영화전문지 『스크린』, 『무비위크』, 『매거진 M』 취재 기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프리랜스 영화 전문 기자이다. MBC FM4U 「FM 영화음악」, SKY 채널 「무비앤라이프」 인터뷰 ´무비스타그램´을 진행하고, 『씨네플레이』, 『시사저널』 문화면, 『월간윤종신』에서 영화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차한비
CHA Hanbi
현재 영화 웹진 『REVERSE』 기자이며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발간 연구 저널 『ACT!』 편집위원이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독립영화협회 사무차장을 지내고, 독립영화 매거진 『Motion』의 필진으로 활동하였다.
허남웅
HUH Namwoong
「딴지일보」와 『필름2.0』에서 영화 기자로, 서울아트시네마에서 프로그래머로서 활동하였으며, 현재는 영화평론가이자 영화 기자로 활동 중이다. 라디오 「김태훈의 프리웨이」(KBS), 「허지웅쇼」(SBS), 유튜브 「북씨네」에 출연하고 있고 칼럼 ‘님과 함께’(NAVER), ‘영화경’(예스24)을 연재하고 있다.
유순희
YOO Sunhee
현재 경남 합천수려한영화제 집행위원장, 시네마테크 시네필 전주 대표 및 프로그래머, 영화진흥위원회 지역영화 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수의 단편 영화제에서 예심 심사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사)전북독립영화협회 사무국장, 전북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 및 프로그래머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
이형석
LEE Hyung-suk
다수의 단편 극영화와 실험영화를 연출하여 부산국제영화제, 전북독립영화제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수상하였다. 장편 <원시림>(2012), <용문>(2013), <포항>(2014), <기화>(2015), <삼례>(2015), <국광교회>(2017), <파도치는 땅>(2018), <좋은 사람>(2020),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2021) 등에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남동철
NAM Dongchul
1994년 격주간 영화전문지 『씨네필』 기자로 경력을 시작했다. 1995년 주간 영화전문지 『씨네21』 기자로 입사해 2004년부터 2008년까지 편집장으로 일했다. 2009년부터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필름마켓 실장, 2013년부터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 담당 프로그래머, 2019년부터는 부산국제영화제 수석 프로그래머로 활동하고 있다.
변성찬
BYUN Sungchan
2002년 『씨네21』 평론상에 당선된 후, 영화 글쓰기를 해오고 있다. 2008년부터 인디포럼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2009년부터 인디다큐페스티발 집행위원으로 활동하며 독립영화와 인연을 맺었다. 인문학 연구공동체인 수유너머에서 영화와 철학을 공부하고 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 중이다.
핍 초도로프
Pip CHODOROV
어린 시절부터 영화를 찍고 노래를 만들었다. 출생지 뉴욕과 제2의 고향 파리, 동국대학교에서 영화를 가르치고 있는 서울까지, 세 곳을 오가며 예술가, 역사가, 영화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실험영화 24편, 영화감독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12편, 장편 다큐멘터리 <프리 래디컬스: 실험영화의 역사 Free Radicals: A History of Experimental Film>(2011)를 만들었다.
전주사무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2층
(54999)

T. (063)288-5433 F. (063)288-5411

서울사무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6 동극빌딩 4층 (04031)

T. (02)2285-0562 F. (02)2285-0560

전주영화제작소(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54999)

T. (063)231-3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