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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th
익스팬디드 플러스: 유토피안 판톰
국가의 탄생
Birth of A Nation
감독_ 제임스 베닝
James BENNING
USA 2018 3min DCP color 단편 Documentary
Review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의 대하드라마 <국가의 탄생>(1915)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으로, <국가의 탄생>에서 발췌한 세 장면을 3채널 인스톨레이션으로 재(再)맥락화 한다. 그리피스의 <국가의 탄생>은 돈독한 우의를 나누던 남부의 카메론 가와 북부의 스톤맨 가 사람들이 남북전쟁을 빌미로 역사의 격랑에 휘말리는 과정을 담았다. 세 개의 스크린에는 각각 남북전쟁 시기 전장에서 스러져가는 병사, 목화를 따는 흑인들과 산책하는 백인 남녀를 병치한 깊은 심도의 쇼트, 흑인 악당들을 섬멸하려 진군하는 KKK 단의 이미지로 구성된다.

CREDIT
DirectorJames BENNING
DIRECTOR
제임스 베닝
James BENNING
제임스 베닝은 1960년대 후반 미국 아방가르드 시네마의 영향 아래 작가 이력을 시작하여 40년 이상한 길을 걸었다. 시간과 지각 경험을 의제로 한 베닝의 형식주의적인 작품들은 문화적, 정치적, 역사적 관점에서 장소의 개념에 접근한다. 제7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원 웨이 부기우기/ 27년 후>(2005)가 초청된 이래 <RR>(2007), <스무 개비의 담배> (2011), <소로>(2011), <책 읽는 사람들>(2017) 등 10여 편의 작품이 소개된 최다 상영 작가 중 하나이다. 2010년에는 ‘디지털 삼인삼색’에 참여하여 단편 <선철>을 연출하기도 했다. 시각 장치의 특성을 탐구하는 경관지향적인 작품에서 베닝은 순수한 관찰을 통해 명상적 이미지의 예술을 완성했다. 올해 전주영화제에서는 <L. 코헨>, <국가의 탄생> 두 편이 선을 보인다. <L. 코헨>은 미국 오레곤 농장의 풍경을 관찰한 하루의 기록이다. <국가의 탄생>은 인종주의를 정당화 한 D.W. 그리피스의 <국가의 탄생>(1915)에서 발췌한 세 장면을 저속 영사한 3채널 설치 작품이다. 베닝의 전위적인 다큐멘터리는 시공간의 관계를 다루면서 ‘시네마’의 본성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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